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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상담사2급
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
국가기술자격
- 직업상담사2급 필기 출제기준
- 직업상담사2급 실기 출제기준
01. 직업상담사2급 필기 출제기준
출제기준 적용기간
2024.01.01 ~ 2024.12.31
출제기준
필기 과목명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직업 상담학 | 직업상담의 개념 | 직업상담의 기초 | - 직업상담의 정의 - 직업상담의 목적 - 직업상담자의 역할 및 영역 -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|
직업상담의 문제유형 | - 윌리암슨의 분류 - 보딘의 분류 - 크릿츠의 분류 -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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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상담의 이론 | 기초상담 이론의 종류 | - 정신분석적 상담 -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- 실존주의 상담 - 내담자중심상담 - 형태주의 상담 - 교류분석적 상담 - 행동주의 상담 - 인지적-정서적 상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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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상담 접근방법 | 특성-요인 직업 상담 | - 특성-요인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
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 | -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
정신역동적 직업 상담 | -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
발달적 직업 상담 | - 발달적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
행동주의 직업 상담 | - 행동주의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
포괄적 직업상담 | - 포괄적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
직업상담의 기법 | 초기면담의 의미 | -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- 초기면담의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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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| -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-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-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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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담자 사정의 의미 | - 동기, 역할 사정하기 - 가치사정하기 - 흥미사정하기 - 성격사정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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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| -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-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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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| -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 시의 가정 -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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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| -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| ||
대안개발과 의사결정 | -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| ||
직업상담 행정 | 취업지원 관련보고 | - 정기보고 - 수시보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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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상담사의 윤리 | - 직업상담시 윤리적 문제 | ||
직업상담사의 보호 | - 건강장해 예방조치(산업안전보건법령) | ||
직업심리학 | 직업발달 이론 | 특성-요인 이론 제개념 | - 특성-요인이론의 특징 - 특성-요인이론의 주요내용 -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|
직업적응 이론 제개념 | -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이론 - 직업적응에 대한 제연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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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적 이론 | -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- 슈퍼의 발달이론 - 고트프레드슨 이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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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구이론 | - 욕구이론의 특성 - 욕구이론의 주요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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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로선택의 사회학습 이론 | -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-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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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로운 진로 발달이론 | -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- 사회인지적 조망접근 -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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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심리 검사 | 직업심리 검사의 이해 | - 심리검사의 특성 - 심리검사의 용도 - 심리검사의 분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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규준과 점수해석 | - 규준의 개념 및 필요성 - 규준의 종류 - 규준해석의 유의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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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뢰도와 타당성 | - 신뢰도의 개념 - 타당도의 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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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심리검사 | - 성인지능검사 - 직업적성검사 - 직업선호도검사 - 진로성숙검사 - 직업흥미검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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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분석 | 직무분석의 제개념 | - 직무분석의 의미 - 직무분석의 방법 - 직무분석의 원칙 - 직무분석의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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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력개발과 직업전환 | 경력개발 | - 경력개발의 정의 - 경력개발 프로그램 - 경력개발의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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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전환 | - 직업전환과 직업상담 | ||
직업과 스트레스 | 스트레스의 의미 | - 스트레스의 특성 - 스트레스의 작용원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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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레스의 원인 | - 직업관련 스트레스 요인 | ||
스트레스의 결과 및 예방 | - 개인적 결과 - 조직의 결과 - 대처를 위한 조건 - 예방 및 대처전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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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정보론 | 직업정보의 제공 | 직업정보의 이해 | - 직업정보의 의의 - 직업정보의 기능 |
직업정보의 종류 | - 민간직업정보 - 공공직업정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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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정보 제공 자료 | - 한국직업사전 - 한국직업전망 - 학과정보 - 자격정보 - 훈련정보 - 직업정보시스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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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및 산업분류의 활용 |
직업분류의 이해 | - 직업분류의 개요 - 직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- 직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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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업분류의 이해 | - 산업분류의 개요 - 산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- 산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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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관련 정보의 이해 | 직업훈련 정보의 이해 | - 직업훈련제도의 개요 및 훈련기관 | |
워크넷의 이해 | - 워크넷의 내용 및 활용 - 기타 취업사이트 활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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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제도의 이해 | - 국가자격종목의 이해 | ||
고용 서비스 정책의 이해 | - 고용 서비스 정책 및 제도 | ||
직업 정보의 수집, 분석 | 고용정보의 수집 | - 정보수집방법 - 정보수집활동 - 정보수집 시 유의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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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용정보의 분석 | - 정보의 분석 - 분석시 유의점 - 고용정보의 주요 용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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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동 시장론 | 노동시장의 이해 | 노동의 수요 | - 노동수요의 의의와 특징 - 노동수요의 결정요인 - 노동의 수요곡선 - 노동수요의 탄력성 |
노동의 공급 | - 노동공급의 의의와 특징 - 노동공급의 결정요인 - 노동의 공급곡선 - 노동공급의 탄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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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동시장의 균형 | - 노동시장의 의의와 특징 - 노동시장의 균형분석 - 한국의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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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금의 제개념 | 임금의 의의와 결정이론 | - 임금의 의의와 법적 성격 - 임금의 범위 - 임금의 경제적 기능 - 최저임금제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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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금체계 | - 임금체계의 의의 - 임금체계의 결정 - 임금체계의 유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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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금형태 | - 시간임금 - 연공급 - 직능급 - 직무급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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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금격차 | - 임금격차이론 - 임금격차의 실태 및 특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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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업의 제개념 | 실업의 이론과 형태 | - 실업의 제이론 - 자발적 실업 - 비자발적 실업 - 마찰적 실업 - 구조적 실업 - 경기적 실업 - 잠재적 실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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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업의 원인과 대책 | - 한국의 실업률 추이와 실업구조 - 실업대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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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사관계이론 | 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| - 노사관계의 의의 - 노사관계의 유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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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동조합의 이해 | - 노동조합의 형태 - 단체교섭 - 노동조합의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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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동관계법규 | 노동 기본권과 개별근로관계법규, 고용관련 법규 |
노동기본권의 이해 | - 헌법상의 노동기본권 |
개별근로 관계법규의 이해 | -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남녀고용평등과 일·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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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용관련법규 | - 고용정책기본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직업안정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고용보험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- 국민평생직업능력개발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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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 직업상담 관련법규 |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 | - 개인정보보호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| |
채용관련 법규 | -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, 시행령, 시행규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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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. 직업상담사2급 실기 출제기준
출제기준 적용기간
2024.01.01 ~ 2024.12.31
출제기준
실기과목명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
직업상담실무 | 직업심리검사 | - 검사 선택하기 - 검사 실시하기 - 검사결과 해석하기 |
취업상담 | - 구직자 역량 파악하기 - 직업상담 기법 활용하기 - 구직자 사정기법 활용하기 - 직업정보 분석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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